승리의 증거

힘겹게 경기를 치룬 운동선수에게 승리의 증거는 목에 건 메달과 입금된 계약금과 보너스일 것입니다.


공부를 열심히 한 학생에게 승리의 증거는 좋은 성적과 노벨상과 같은 학계의 인정일 것입니다.


선거운동을 치열하게 한 정치인에게 승리의 증거는 높은 자리와 그에 걸맞는 권력일 것입니다.


전쟁을 치열하게 치룬 군인에게 승리의 증거는 전장에 뿌려진 적군의 피와 조국의 안위일 것입니다.


장사를 열심히 한 장사꾼에게 승리의 증거는 많은 돈일 것입니다.


도둑질을 열심히 한 도둑놈에게 승리의 증거는 도둑질 한 물건과 도둑 맞은 사람들의 피눈물일 것입니다.


도를 열심히 닦은 종교인에게 승리의 증거는 자기 만족과 사람들의 칭송일 것입니다.


그리스도인들에게 승리의 증거는 주님의 부활이며 우리의 부활입니다.


그리스도인들에게 부활만큼 신나는 일도 없으며 소망이 되는 일도 없습니다.


저는 부활절만 되면 20년쯤 전에 했던 부활절 칸타타 곡을 흥얼거립니다. ‘증인들의 고백’이라는 칸타타에 등장하는 ‘부활의 소식’이라는 곡입니다. 올해도 흥얼거립니다. 왜냐하면 저에게 이 보다 더 기쁜 소식은 없기 때문입니다. 아마 주님 앞에 서는 그 순간까지 흥얼거릴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저와 함께 부활의 기쁨을 온 종일 흥얼거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돌문이 굴렀네 무덤이 비었네

주의 천사 나타나 주 사심 전했네

어찌하여 산 자를 죽은 자 가운데 찾느냐

여기 계시지 않고 주님 살아나셨다


주님 사셨네 주님 다시 사셨네

사망 권세 이기고 주님 부활하셨네

사망 권세 이기고 주님 부활하셨네

1 view0 comments

Recent Posts

See All

살다 보면 많은 일들로 좌절이 되고 낙심이 될 때가 있습니다. 사람 때문에 배신감이나 실망감을 겪기도 하고 상처와 분노 때문에 마음을 잃어버릴 때도 있습니다. 최선을 다해 준비해온 일에 너무나 허무하게 실패의 쓴맛을 보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어쩌지 못하는 상황 속에서 나의 무능력함과 열악한 환경에 대하여 절망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자녀를 키우는 부모라면 누구나 자녀를 향한 기대나 바램이 있을 것입니다. ‘양육 목표’ 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부모의 기대대로 커주는 자녀가 얼마나 있을까 만은 자녀를 사랑하는 부모로서 ‘양육 목표’ 없이 키울 수는 없을 것입니다. 전문가가 사용하는 어휘나 표현으로 멋들어진 목표를 세워 놓지는 않았더라도 매일 매일 부모의 기대나 바램이 담긴 의도가 말로

제 오른쪽 어깨 뒷면에는 커다란 점이 있습니다. 꼬마였을 때 소매가 없는 셔츠를 입고 다니면 어른들께서 복점이라며 한 번 만져보자고 하셨던 적이 많습니다. 평생을 함께 해 온 점이기 때문에, 더구나 제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부분에 있는 점이라, 커다랗지만, 그렇다고 그 점이 불편하게 느껴진다던지 아니면 보기가 싫다는 생각을 해 본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어